리페어칼럼

뒤로가기
제목

통기타 수리와 셋업 2부 - 간단한 넥 조절하기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8-11-03 11:41:30

조회 234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경은상사 리페어 담당 유팀장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넥 조정으로 편안한 셋팅을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이후로 너무 오랜만에 올리네요. 저희 경은상사와 어쿠스틱기타하우스가 오프라인이 너무 바쁘다보니 온라인이 소홀해져서 너무 죄송스럽습니다. ㅠ_ㅠ


지난 시간에는 통기타 넥의 상태를 살펴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죠? 아직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넥을 조절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관리소홀"입니다. 저희 어쿠스틱 기타하우스에 셋업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 대다수가 "줄이 높아서 손이 너무 아파요. 줄높이 좀 낮게 셋팅해주세요."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넥을 살펴 보면 깜짝 놀랄정도로 넥이 많이 휘어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원인은 "미라레솔시미"로 튜닝을 해놓으신 상태로 오래도록 방치하시는 데요. 정튜닝(미라레솔시미 로 튜닝을 맞춰 놓은 상태)에서 통기타가 받는 스트레스는 약 90Kg 정도에 육박합니다.  엄청나지요?



결과적으로 나무가 쇠줄을 오랫동안 견디게 되어 넥이 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줄을 한바퀴 정도 풀러서 보관하시고 연주 시 다시 튜닝을 하시는 습관을 추천드립니다.

 

1, 2, 3 번 줄은 감았다 풀었다를 반복하면 피로도가 높아서 잘 끊어 지는 줄이니, 매일 연주하실 때에는 4, 5, 6 번 베이스 줄을 한바퀴 풀어주세요. 보름 이상 연주하시지 않으면 모든 줄을 한 바퀴씩 풀어서 한 음 정도 떨어뜨려 주시면 됩니다.


자~ 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넥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엇으로 통기타 넥 조절을 해야하는지 알아야겠죠? 위에 보이시는 빨간 원 안쪽에 조그마한 구멍이 바로 넥을 조절하게 해주는 "트러스 로드"입니다. 통기타의 넥의 중앙 지판의 바로 밑에는 조그마한 홈을 파서 철심을 넣어두는데 이것을 트러스로드라고 합니다.



사진 속 이 도구는 통기타를 조절하게 해주는 렌치입니다. 통기타 렌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

- 통기타 회사마다 렌치의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트로스로드의 조절은 딱 맞는 크기의 렌치를 사용하시기 권장합니다.

- 트로스로드의 손상은 통기타를 버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맡겨주세요. 

 

자 트러스 로드에 렌치를 꽂아 보았습니다. 오호~ 쏙 들어가네요. ㅎㅎ 딱 맞는 렌치를 사용했을 경우가 되겠죠.


 

 

 

 

렌치를 왼쪽으로 돌리면 넥이 휘게 됩니다.


렌치를 돌리실 때에는 천천히 조금씩 돌려셔야합니다.  한번에 확 돌리게 되면 트로스로드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횟수를 4번 정도로 나누어서 조금씩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렌치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통기타 넥을 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조절하는 방향에 따른 넥의 변화를 보시겠습니다.

 

 

 

 

 

방법을 아신다 해도 가급적이면 전문가에게 맡겨서 넥을 조절하는 것을 권장을 드립니다. 부득이하게 넥을 직접 조절하실 때에는 너무 무리해서 돌리는 것을 자제해주세요.

 

렌치가 더 이상 안돌아가면 트러스로드가 한계에 도달한 것이니 더 이상 돌리지 마세요. 통기타를 버리게 됩니다.ㅠ_ㅠ

 

  

이상으로 넥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한가지 걱정되는 점은 이 글을 보시고 마구 돌리시다가 기타가 파손될까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글을 잘 참고하셔서 넥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셋업을 볼 때에 살펴봐야할 몇가지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지금까지 넥을 조절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